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데일리人] '커뮤니케이션' 내세우던 카카오 여민수 대표, 폐해 고민하기 시작했다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산업

[데일리人] '커뮤니케이션' 내세우던 카카오 여민수 대표, 폐해 고민하기 시작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승룡 기자
2019-10-25 17:14:46

여민수 공동대표 "연예 섹션의 뉴스 댓글 잠정 폐지" 밝혀

"비즈니스 측면에서 분명 리스크지만, 우리는 사람을 볼 것"

여민수(오른쪽), 조수용 카카오 공동대표. [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데일리인]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가 25일 경기도 판교시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오랜기간 고민한 끝에 연예 섹션의 뉴스 댓글을 잠정 폐지하고 인물 키워드에 대한 관련 검색어도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최근 연예인 설리의 비극적인 죽음과 관련해 '악플'이 또다시 사회적인 문제로 부각되면서 나온 방침이다.

여 대표는 이날 "댓글 서비스 시작은 건강한 공론장을 마련한다는 목적이었으나 지금은 그에 따른 부작용 역시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며 "최근 안타까운 사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연예 섹션 뉴스 댓글에서 발생하는 인격모독 수준은 공론장의 건강성을 해치는 데 이르렀다는 의견이 많다"고 말했다. 이어 "관련 검색어 또한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검색 편의를 높인다는 취지와는 달리 사생활 침해와 명예훼손 등 부작용이 심각하다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댓글 및 관련 검색어 서비스는 페이지 뷰(PV) 증가에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PV는 광고단가 등으로 이어져 결국 카카오 수익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다. 그러나 이 같은 비즈니스적 이익보다도 댓글을 통한 사회적 폐해가 더 크다는 판단을 내린 것이다. 여 대표는 "비즈니스 측면에서 댓글 폐지는 분명 리스크지만 우리는 사람을 보기로 했다"며 "그만큼 폐해가 크지 않나"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카카오 연예 섹션에서 뉴스 댓글 서비스는 이달 중 폐지될 예정이다. 인물 정보 관련 연관 검색어는 올해 안에 서비스를 중단할 계획이다.

'커뮤니케이션'을 핵심 비즈니스 모델로 삼던 카카오가 커뮤니케이션 폐해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다는 점은 여러 가지를 시사한다. 모바일·인터넷 이용자들에게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을 보장하는 것이 결코 아름답지만은 않다는 '불편한 진실'을 인정한 것이다. 또한 플랫폼 기업이라 할지라도 플랫폼 내부에서 벌어지는 폐해에 대해서는 책임의식을 가져야 한다는 것도 직접 보여줬다.

모바일 시대를 맞아 '커뮤니케이션의 장'을 개척한 카카오는 이제 '커뮤니케이션의 건전한 방향'에 대한 숙제를 마주하게 됐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우리은행
여신금융협회
하이닉스
미래에셋
메리츠증권
경남은행
한화손해보험
대원제약
스마일게이트
kb금융그룹
기업은행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보령
국민은행
KB금융그룹
부영그룹
신한금융
하나증권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신한라이프
넷마블
대한통운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NH투자증권
KB증권
하나금융그룹
kb_지점안내
DB
신한금융지주
신한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