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CEO NOW] 김주현 여신협회장의 '정중동'에 엇갈린 시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혜지 기자
2019-10-30 07:00:00

"여신금융업법 규정안 발의에 뚜렷한 입장 내야"

"본인 목소리 내기보단 다양한 의견 수렴이 먼저"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사진=여신금융협회]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은 요즘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 카드업계가 조용하다. 새 여신협회장이 취임하면 업계가 들썩일 것 같았는데 의외란 반응이 많다. 반대로 서두르는 게 능사가 아니란 의견도 있다. 김주현 회장의 정중동(靜中動)이 어떤 결실을 낼지 주목된다.  

30일 여신업계에 따르면 김주현 회장의 소극적인 행보를 두고, 의아하다거나 만족스럽지 않다는 의견이 나온다. 그는 관료 출신이란 이유로 여신협회장에 취임하는 데까지 어려움을 겪었다. 팔은 안으로 굽기 때문에 업계보다 금융당국 입장에 공감할 거란 우려가 컸었다. 

아니나 다를까. "도대체 뭘 하고 계신지 모르겠다"는 쓴소리도 나온다. 무엇보다 카드수수료 인하로 인한 대형가맹점 횡포와 관련해 여신금융업법 규정안 발의에 뚜렷한 입장을 내지 않아서다. 

사무금융노조 한 관계자는 "김주현 회장께서 취임사를 낸 뒤 아무런 메시지도 보내고 있지 않다"며 "관료 출신 회장은 당국에 끌려 다녀 제목소리를 내지 못할 거란 우려가 현실화된 것 같다"고 털어놨다. 

한 카드사 관계자도 "새 협회장을 평가할 내용이 전혀 없다"고 전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협회장은 정부의 눈치를 보는 자리가 아니라 업계와 회원사를 대신해 파이터 역할을 해줘야 한다"고 꼬집었다.

물론 성급한 평가일 수 있다. 아직 취임한 지 네 달이 조금 지났을 뿐이다. 여신협회 측도 김주현 회장이 겉으로 드러내지 않을 뿐 업계 발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는 중이라며 안타까워했다.  

여신협회 관계자는 "업계의 어려움을 금융당국, 국회 등에 최대한 전달하고자 노력 중이시다"며 "관계 기관과 협의 할 사항이 많아 결과가 나오기 전에 진행 경과를 노출하긴 어렵다"고 전했다.

실제로 카드업계에선 "무턱대고 본인 목소리만 내기보단 학계나 당국 의견을 두루 듣고, 업계의 발전 방향을 신중히 모색하는 게 낫다"는 의견도 나온다. 한편 여신협회는 신기술금융사 관련 국회 정책토론회 포럼을 내달 4일, 회원사 재도약의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포럼을 내달 14일 개최할 예정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_지점안내
KB증권
한화손해보험
국민은행
KB희망부자
보령
신한금융
한화손해보험
스마일게이트
넷마블
기업은행
신한금융지주
경남은행
하나증권
KB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메리츠증권
kb금융그룹
우리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대원제약
NH투자증권
하이닉스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신한은행
KB희망부자
부영그룹
신한라이프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