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박형식 국립오페라단 신임 예술감독 “경영과 예술 조화 일관되게 추진”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문화

박형식 국립오페라단 신임 예술감독 “경영과 예술 조화 일관되게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2019-10-15 14:48:10

이달 감독 취임...2021년부터 시즌제 예술감독제 도입

박형식 예술감독이 15일 오전 서울시 서초구 예술의전당 국립예술단체연습동 N스튜디오 공동연습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사진=국립오페라단 제공]

“경영과 예술이 분리되지 않고 균형을 맞추도록 원칙대로 일관성 있게 추진하겠다.”

박형식 국립오페라단 예술감독이 15일 오전 서울시 서초구 예술의전당 국립예술단체연습동 N스튜디오 공동연습실에서 열린 취임 후 첫 번째 기자 간담회에서 원칙을 강조했다.

지난 1일 국립오페라단 수장으로 부임한 박 예술감독은 이 자리에서 시즌제 예술감독제 도입, 국내 오페라 기관 간 협력 강화, 표준 계약서 등 공정한 계약 시스템, 경쟁력 있는 레퍼토리 발굴, 사회적 책임 등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나갔다.

박 예술감독은 “국립오페라단 재단 출범 20주년인 2020년은 뜻깊은 해다. 국립오페라단이 정상화 될 수 있도록 원칙을 지켜나가겠다”고 짚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시즌제 예술감독제 도입이다. 박 예술감독은 “2020년까지 어떤 작품을 공연할지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시즌제 예술감독은 2021년부터 도입하겠다"라며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제작자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작품들 마다 예술감독을 선정하겠다. 캐스팅의 폭이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레퍼토리 자문위원단을 만들어 예술감독을 선정하겠다는 구상이다. 국립오페라단 문을 더욱 활짝 열겠다는 의지로 풀이 된다. 

박 예술감독은 한양대 음대 성악과와 단국대 대학원 음악과를 졸업했다. 정동극장장과 국립중앙박물관문화재단 사장, 안양문화예술재단 대표이사, 의정부예술의전당 사장을 역임하며 전문예술경영인으로서 능력을 보여줬다.

국립오페라단은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난 10년간을 봤을 때 단장 4명이 3년 임기를 채우지 못했다. 윤호근 전 단장 해임을 둘러싸고는 윤 전 단장과 문화체육관광부 간 법정 다툼이 진행 중이다.

박 예술감독은 “내부적으로 봤을 때 시스템적인 부분에서 조금 부족하다는 생각을 했다”며 “아직 다 파악을 하지는 못했지만 처음 이곳에 왔을 때 원칙을 만들었다. 원칙 안에서 한국 오페라의 발전을 위해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예술과 행정이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한 군데서 문제가 되면 전체적인 이미지가 나빠진다”고 강조하며 “조직을 탄탄하게 만들겠다”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주안파크자이
NH투자증권
신한라이프
kb금융그룹
기업은행
대원제약
KB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지주
신한은행
스마일게이트
하이닉스
부영그룹
우리은행
여신금융협회
넷마블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KB증권
국민은행
메리츠증권
kb_지점안내
경남은행
하나증권
보령
신한금융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