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데일리人] 임기 후반 악재 맞은 황창규, KT 성공신화 마무리 가능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범종 기자
2019-10-11 17:07:00

배임 혐의 피의자로 경찰 조사

5G 원년 과제 산더미…촉박한 경영 시계

황창규 KT 회장. [사진=KT 제공]

황창규 KT 회장이 임기 후반에 접어들며 끊이지 않는 구설의 주인공으로 떠올랐다.

경찰청 중대범죄수사과는 11일 황 회장을 배임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중이다. 황 회장은 2014년 취임 후 정치권 인사와 군인, 경찰, 고위 공무원 출신 등 14명에게 고액의 급여를 주고 각종 로비에 활용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앞서 KT 새 노조와 약탈경제반대행동은 황 회장의 업무상 배임과 횡령, 뇌물 등 의혹을 수사해달라며 지난 3월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이들은 황 회장이 주변 인물들을 경영 고문으로 앉혀 자문 명목으로 보수 20여억원을 지출했다고 주장했다. 경영 고문 가운데 부적격자가 있고 각종 로비에도 동원됐다는 주장이다. 이에 경찰은 7월 KT 광화문지사와 성남 분당 본사 등을 압수수색했다. 지난달에는 황 회장 측근 KT 경영기획부문장 김인회 사장과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 구현모 사장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경찰은 이날 황 회장을 상대로 경영 고문을 위촉한 경위와 이들의 역할을 캐묻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황 회장은 지난해 4월 정치인 불법 후원 관여 혐의로 경찰에서 조사 받기도 했다.

5G 시대 개막을 전후로 황 회장의 위기는 연달아 찾아왔다. 지난해 11월 KT 아현지사 화재로 서울 4개 구 상인들의 카드 결재 먹통 사태가 일어났다. 이와 관련 황 회장은 올해 4월 국회로 불려가 질타 받았다. 이 과정에서 유영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불참을 둔 여야 간 공방으로 1시간 내내 기다려야 했다. 황 회장이 일종의 벌을 받는 장면이 연출된 셈이다.

당시 황 회장은 KT 측이 참고인에게 외압을 가했다는 주장과 5G 품질 문제제기에 반박하느라 진땀을 빼야 했다. KT는 아현지사 피해자인 소상공인 1만1500명에게 62억5000만원을 피해보상금으로 지급했다. 지난달 4일 황 회장은 대전 소재 대덕연구단지에서 ‘OSP 이노베이션 센터’를 공개하고 로봇으로 통신구 화재를 감지・진압하는 기술을 선보였다. 같은달 10일에는 광화문사옥에서 임직원 130여명과 위기대응 도상훈련을 실시했다.

황 회장은 다른 이통사와 마찬가지로 이달 국정감사에 실무진이 출석해 의원들의 공세를 피했지만 경찰 소환조사로 부정적인 인상을 남기게 됐다.

황 회장은 미국 메사추세츠주립대 전기공학 박사로 대표적인 전문경영인이자 반도체 분야의 권위자로 불려왔다. 2014년 회장 선임 전에는 성균관대 석좌교수와 지식경제부 R&D 전략기획단 단장을 역임했다. 삼성전자에서는 반도체 집적도가 1년에 두 배씩 늘어난다는 ‘황의 법칙’을 주창하며 삼성 반도체 신화를 이끌기도 했다.

KT 2분기 영업이익은 전 분기 3991억원에서 대폭 줄어든 2882억원을 기록했다. 10만원대 고가 요금제를 내세운 5G 가입자가 늘고 있지만 아직도 LTE 수준으로 안정화되지 않았다는 불평이 이어진다. 기존 LTE에 만족하는 소비자를 끌어들일 5G만의 유인책도 마땅치 않아 돌파구 마련이 시급하다. 이달 선보일 예정이던 OTT 서비스 시리얼 출범도 잠정 연기됐다. 딜라이브 인수합병도 사실상 물건너갔다. 황 회장 임기 후반 사업 안정에 쏟아부을 시간도 촉박한 가운데 경찰 수사로 인한 부담은 KT의 어깨를 짓누르고 있다.

황창규 회장은 임기 내내 고액 연봉과 성과급 논란, 불법 정치자금 의혹과 아현지사 화재 등으로 퇴진 압박에 시달렸지만 꿋꿋히 자리를 지켜왔다. 4월 5G 도입 상용화 이후 LG유플러스의 추격이 매서운 가운데 통신망 품질 문제도 불거져 5G 안착이 황 회장 유종의 미로 주목됐다. 지난달 도상훈련 당시 황 회장은 “사고는 항상 예상하지 못한 부분에서 발생하는 만큼 다양한 변수를 고려해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복적이고 체계적인 훈련만이 KT 구성원의 위기대응 역량을 높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제 KT는 전현직 회장으로 인한 부정적 이슈 대응 훈련을 해야 할 처지가 됐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증권
부영그룹
기업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주안파크자이
한화손해보험
여신금융협회
국민은행
하나증권
한화손해보험
대한통운
하이닉스
kb_지점안내
넷마블
KB희망부자
신한금융
하나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메리츠증권
신한은행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보령
미래에셋
DB
신한라이프
우리은행
KB금융그룹
NH투자증권
스마일게이트
대원제약
경남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