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사, 핀테크기업 출자문턱 대폭 낮아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19-09-04 11:03:25

당국, 가이드라인 발표… 투자 실패에 관대

승인기간도 '30일 내'… 내달부터 2년 시행

자료사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금융당국이 핀테크 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가 이뤄지도록 새 판을 짰다. 금융회사들의 출자 문턱을 대폭 낮추면서 금융사와 핀테크 기업의 '윈윈(win-win)'을 이끈다는 취지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이를 위해 금융사가 출자할 수 있는 핀테크 기업의 범위를 확대하는 내용 등을 담은 '금융사의 핀테크 투자 등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4일 발표했다.

먼저 금융사의 고유 업무인 전자금융업·전자금융보조업, 금융전산업, 신용정보업, 금융플랫폼업 등과 밀접할 때만 출자를 허용했던 기존의 방식을 개편했다.

신규 편입된 업종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금융 분야 데이터산업, S/W 개발·공급업 등으로, 당국이 추진 중인 혁신금융사업자와 지정대리인도 추가했다.

가이드라인에는 또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해 금융산업과 소비자에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금융위가 인정하는 기업'이라 명시하며 출자 범위를 최대한 늘렸다.

금융사의 출자 승인 기간도 30일~2개월에서 '30일 이내'로 통일했다. 이어 투자 실패에 대한 금융사의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 담당자의 고의·중과실이 없다면 관련 제재를 감경하거나 면책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아울러 금융사가 부수 업무로서 수행할 수 있는 핀테크 업무 범위까지 확대됐다. 기존에는 고유 업무와 직접 관련 있는 경우에만 부수 업무 대상으로 인정했지만 앞으로는 금융사가 출자 가능한 핀테크 업종을 부수 업무로 영위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당국은 이날 밝힌 가이드라인을 다음달부터 2년간 한시적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이한진 금융위 전자금융과장은 "(가이드라인 시행에 따라) 금융사는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핀테크 기업은 안정적으로 신기술을 개발하게 되는 효과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메리츠증권
신한금융
주안파크자이
기업은행
보령
KB금융그룹
경남은행
국민은행
kb_지점안내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하이닉스
넷마블
우리은행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KB증권
신한은행
kb금융그룹
하나증권
신한금융지주
대원제약
하나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라이프
부영그룹
스마일게이트
한화손해보험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