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공인회계사 자격제도심의위' 위원 수 확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승현 기자
2019-08-20 16:04:16

다양한 이해관계자 의견 반영…7명→11명

공인회계사 자격제도심의위원회 개선내용[사진=금융위원회]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공인회계사 자격제도심의 위원 수가 확대된다. 공인회계사 자격제도심의위원회는 공인회계사 시험 과목과 선발인원을 결정하는 심의기구다.

금융위원회는 20일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공인회계사법 시행령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으로 '공인회계사 자격제도심의위원회' 위원 수가 종전 7명에서 11명으로 늘어난다. 현재는 금융위 부위원장과 금융위 고위공무원 2명 등 당연직 위원 3명과 공인회계사회장 추천 1명, 회계기준원장 추천 1명, 시민단체 추천 1명, 민간전문가 1명 등 민간위원 4명으로 구성돼 있다.

여기에 당연직 위원으로 금융감독원 전문심의위원이 추가돼 4명으로 늘어나고 민간 위원으로는 시민단체 추천 1명 대신 상장회사협의회 회장 추천 1명이 들어가고 대한상공회의소 추천 1명이 추가된다. 또 민간전문가는 1명에서 3명으로 늘어난다.

금융위는 "다양한 이해 관계자의 의견을 한층 더 충실히 반영할 수 있도록 위원 수를 늘렸다"고 설명했다.

이번 개정안에는 공인회계사가 감사기간 회사 합병·상속 등 비자발적으로 주식을 취득할 경우 지체 없이 해당 주식을 처분하면 감사에 계속 참여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직무제한 사유의 예외로 인정하는 것이다. 개정안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하나증권
기업은행
신한은행
KB금융그룹
부영그룹
스마일게이트
대원제약
주안파크자이
kb금융그룹
넷마블
NH투자증권
신한금융
kb_지점안내
신한라이프
경남은행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KB증권
메리츠증권
하나금융그룹
국민은행
우리은행
보령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하이닉스
미래에셋자산운용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