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중국, 홍콩시위 무력개입 시 세계금융시장 충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혜지 기자
2019-08-20 16:01:16

중국 당국이 홍콩 시위에 무력으로 개입하면 세계 금융시장에 충격이 올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아주경제DB[아주경제DB]

중국 당국이 홍콩 시위에 무력으로 개입할 경우, 세계금융시장에 충격이 올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20일 염지윤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홍콩의 아시아 금융허브 역할을 고려하면 중국 정부의 무력 개입시 금융시장은 충격을 피하기 어렵다"며 이같이 밝혔다. 작년 기준 중국 내 외국인직접투자(FDI)의 약 70%가 홍콩을 거쳐 유입됐다. 중국은 금융시장을 완전 개방하지 않은 가운데 외국인 자본 대부분이 홍콩을 통해 유입되고 있다.

따라서 염 연구원은 "미국의 관세 위협에 맞서 위안화 절하를 택한 중국에서 자금 이탈 압력 심화를 야기해 세계 금융시장에 충격을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미국은 홍콩의 자치권이 훼손되면 특혜 조치를 중단하겠다는 입장이다. 낮은 관세 혜택으로 쌓아온 홍콩의 아시아 물류 허브 역할이 축소되면 중국 경제가 입는 타격도 적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다만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최근 베이다이허 회의에서 무력 개입 대신 엄정한 법 집행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고 지난 18일 대규모 시위도 홍콩 경찰의 무력진압 없이 평화롭게 마무리되는 등 긍정적인 소식도 있었다"고 언급했다. 이어 "9월이 홍콩 사태 전개의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하나금융그룹
기업은행
우리은행
하나증권
신한라이프
미래에셋자산운용
넷마블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대원제약
한화손해보험
스마일게이트
신한금융지주
부영그룹
NH투자증권
국민은행
신한금융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신한은행
경남은행
하이닉스
주안파크자이
KB증권
메리츠증권
보령
KB금융그룹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