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한.일 민간교류까지 막냐" 지자체의 일본 교류 중단 둘러싼 관광업계의 울분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산업

"한.일 민간교류까지 막냐" 지자체의 일본 교류 중단 둘러싼 관광업계의 울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기수정 기자
2019-08-08 08:14:16

지난 7일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관광업계 간 간담회 [사진=기수정 기자]

지난 7일 오전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관광업계 간 간담회 자리. 

일본의 경제보복에 따른 일본 관광 보이콧 움직임을 둘러싼 '국내관광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지도부를 향해 관광업계의 쓴소리가 시작됐다. "지자체가 나서서 일본과의 민간교류를 막지 말아달라"는 것이었다. 

최근 서울 중구청이 '노 재팬(NO Japan)' 배너기 설치해 논란을 빚었고, 일부 지자체가 앞장서서 일본과의 교류를 전면중단하고 있는 것에 대한 우려였다. 

이 자리에 참석한 오창희 한국여행업협회 회장은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를 둘러싸고 우리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일본불매운동, 일본 여행 안 가기 운동을 하는 것에 대해선 당연히 이해한다"면서도 "그런데 일부 지자체에서는 정치·외교적 문제로 민간교류를 금지하고 청소년 교류까지 막고 있는 것은 한국관광과 한일 국민 교류에 있어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일본을 찾은 한국인 여행객 수는 750여만명, 한국을 찾은 일본인 관광객 수는 250여만명 정도로, 상호 인적 교류는 1000만명에 달했다. 

이를 언급한 오창희 회장은 "이런 문제가 지속되면 우리 국민을 해외로 보내는 아웃바운드 여행사는 물론, 해외여행객을 받는 인바운드 여행사까지도 모두 어려움에 처한다"면서 "앞으로도 정치·외교적 문제로 인해 민간교류까지 막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윤영호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회장은 "대통령부터 휴가를 안가는데 국내 관광 활성화를 외치냐"고 반문하고, "이해찬 대표께선 국내관광 인프라가 빈약하다고 말씀하셨지만, 사실 우리가 관광을 갔을 때 그 관광지의 히스토리(역사)가 있으면 이것이 부족한 인프라를 충분히 커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관광지를 들리는 것 자체로 히스토리가 되고, 그것이 관광자원이 되는데 지금 대통령이 (휴가를) 안 가니까 국내관광 활성화가 더욱 안되는 것 같다"고 운을 뗐다.

윤 회장은 "대통령뿐 아니라 이 자리에 계신 위원 여러분께서도 어느 관광지에 와서 쉬면서 한일관계 해법을 구상하고 갔다는 사실만 알려져도 그 자체로 히스토리가 되고, 국내 관광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며 "오늘 참석한 모든 분들이 늦게라도 꼭 여름휴가를 떠나서 국내관광 활성화에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증권
kb금융그룹
NH투자증권
한화손해보험
신한은행
한화손해보험
메리츠증권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넷마블
신한금융지주
대원제약
lx
스마일게이트
DB
KB금융그룹
신한금융
보령
미래에셋
신한라이프
대한통운
우리은행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기업은행
kb_지점안내
하나증권
국민은행
하이닉스
경남은행
여신금융협회
부영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