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33년 경력 외교관이 쓴 ‘외교관 국제기구 공무원 실전 로드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2019-08-01 15:08:14

민동석 지음 |이담북스 펴냄

[사진=이담북스 제공]

33년간 외교관으로 근무한 민동석 전 외교부 차관이 미래의 후배들을 위해 책을 냈다. ‘실전 로드맵’이라는 제목이 전혀 과하지 않은 구체적인 지침서다.

민동석 전 외교부 차관은 최근 ‘외교관 국제기구 공무원 실전 로드맵’(이담북스)라는 신간을 내놨다.

432페이지의 책에는 외교관과 국제기구 공무원이 하는 일과 선발 시험 시 인터뷰 잘 하는 법 등이 구체적으로 담겨 있다.

‘대한민국의 대표 여성 외교관’ 백지아 주제네바 대사, ‘한국 여성 최초의 유네스코 본부 국장’ 최수향 박사의 이야기를 비롯해 꿈을 이른 새내기 외교관 4인과의 좌담 등 다양한 사람들의 목소리를 실었다. 일반인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국제기구 공무원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다뤘다.

경험에서 나오는 생생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국제기구의 모든 회의는 6개 유엔 공용어(영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아랍어, 중국어)로 통역되고, 회의 내용도 각 공용어로 작성한 문서로 배포한다. 저자는 "유엔 공용어 중 하나를 제2외국어로 선택해야 한다. 영어와 함께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프랑스어를 1순위로 권하고 싶다. 프랑스어권 국가는 55개국으로 전 세계 인구의 9%가 넘는다"고 조언했다. 

한비야 월드비전세계시민학교 교장은 추천사를 통해 “국제구호 현장에서 보면 전 세계가 케이팝이나 한류에 열광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대한민국의 위상이나 역량에 비해 국제무대에서 일하는 한국인이 놀랄 만큼 적다. 그 원인이 개인의 역량 부족이라기보다는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모르는 정보부족이라는 점이 늘 안타까웠다. 원고를 읽는 내내 고마운 마음이 들었다”고 말했다.

국제 문제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요즘 관련 직업을 생각하는 젊은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다.

저자 민동석은 1979년 외무고시(13회)에 합격해 33년간 직업외교관으로 일했다. 주영국 대사관, 주제네바 대표부, 주미국 대사관 등 핵심 공관을 거치며 중견 외교관으로서 다양한 경륜을 쌓았다.

국제기구 전문가로도 명망이 높다. 제네바대표부에서 세계무역기구(WTO)를 비롯해 유엔(UN)기구 업무를 담당했고 외교부 본부에서 통상기구과장을 맡아 전 세계 통상 관련 국제기구 실무를 총괄했다.

또한 유엔에스캅(UNESCAP) 사무국의 부국장급 자문관으로 인사, 예산, 조직, 행정, 무역 등 국제기구 업무 전반을 다루었다. 외교통상부 제2차관 때는 유엔 등 국제기구 외교를 총괄했다.

퇴임 후에는 유엔전문기구인 유네스코(UNESCO)의 한국위원회 사무총장으로 4년간 일했다. 그 뒤 아중동지역경제협력대사를 거쳐 현재 한국외국어대학교 총동문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경남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국민은행
신한은행
신한라이프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하이닉스
하나금융그룹
부영그룹
kb금융그룹
기업은행
보령
하나증권
주안파크자이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신한금융지주
넷마블
KB증권
신한금융
KB금융그룹
우리은행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대원제약
kb_지점안내
한화손해보험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