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日보복 금융권 확대 가능성 적어… "대응여력 충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19-07-22 15:00:46

일본계 자금 53조… 은행·카드사 빌린 돈 20조

당국 만기현황 점검… 긴급유동성 등 대책마련

자료사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일본의 경제보복이 국내 금융권으로 확대될 가능성은 적어 보이지만 당국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준비태세'에 돌입했다. 일본으로부터 들여온 자금흐름을 모니터링하는 것 외에도 외화채권 만기도래 현황을 점검하는 등 적극 대응하는 모습이다.

22일 금융당국과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의원실에 따르면 국내로 유입된 일본계 자금은 최대 52조9000억원으로 추산되며 이 중 은행과 카드사 등 여신전문금융사(여전사)들이 조달한 일본계 외화차입금은 6월 말 기준 20조2000억원에 달한다.

일본계 외화차입금은 일본 본토의 은행과 일본계 은행 국내 지점으로부터 조달한 대출이나 외화채권을 말한다. 국내 은행이 10조6000억원을, 여전사가 9조5000억원을 각각 일본에서 빌려온 셈으로 당국은 일본계 금융사들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우리측 신규 대출과 만기 연장을 거부하는 식으로 일본측이 자금 회수에 나선다면 금융권의 혼란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당시 일본계 금융사들은 우리나라로 흘러간 자금을 회수한 적이 있다.

당국은 이에 대해 현재 국내 금융사들의 신용등급이 높으므로 일본측에서 자금을 회수하더라도 자금 차환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한다. 다만 일본계 자금이 100% 회수되는 극단적인 상황까지 가정하고 일본계 자금흐름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당국은 시중은행들과 일본의 경제보복 관련 금융부문 점검 태스크포스를 운영하면서 일본계로부터 조달한 대출과 외화채권 만기도래 현황을 점검중이다. 현재까지 특이점은 감지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국내 기업이 피해를 보는 경우 이들 기업에 대한 금융 지원 방안도 마련했다. 대출이나 보증 등의 형태로 긴급 유동성을 공급하는 것에 이어 하반기 중 10조원 상당의 정책금융 자금, 7조5000억원 상당의 무역금융 자금을 우선 활용하면서 추가 재원을 확보할 계획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내일이라도 대책을 내놓을 준비가 돼 있다"며 "금융권으로의 보복은 발생 가능성이 적지만 만일 발생하더라도 대응 여력은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현재까지 집계된 일본계 은행 국내지점이 국내에 직접 대출한 여신은 24조7000억원이며 제조업 분야 8조7000억원, 도소매업 분야 2조8000억원 등이 포함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경남은행
부영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라이프
보령
하나금융그룹
NH투자증권
대원제약
기업은행
메리츠증권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하이닉스
우리은행
신한금융
KB희망부자
넷마블
스마일게이트
KB증권
kb_지점안내
국민은행
하나증권
kb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신한은행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