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아주책 신간]‘90년생과 어떻게 일할 것인가’..‘일하게 싶게 하고 성과 나게 하는 질문의 방향’..‘관계가 풀리는 태도의 힘’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아주책 신간]‘90년생과 어떻게 일할 것인가’..‘일하게 싶게 하고 성과 나게 하는 질문의 방향’..‘관계가 풀리는 태도의 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빈 기자
2019-06-03 00:00:00

[사진=아주경제DB]

▶90년생과 어떻게 일할 것인가(최경춘 지음ㅣ(주)위즈덤하우스 미디어그룹 펴냄), 세대 차 문제를 해결하는 리버스 멘토링

‘90년생과 어떻게 일할 것인가’는 90년생으로 대표되는 밀레니얼 세대의 특성을 먼저 이해하고, 그들을 이끌어나갈 새로운 리더십 해법을 주는 책이다.

90년생, 즉 밀레니얼 세대의 출현으로 더 이상 기존의 리더십이 통하지 않는다는 데 대부분의 리더들이 동의하고 있다.

이제 유수의 대기업에서도 차장, 부장 같은 직급 대신 이름으로 호칭을 대신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그만큼 서열 중심의 위계질서를 지양하고, 수평적인 조직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는 의미다.

직급은 점차 사라지고 있다 하더라도 리더십은 사라지지 않는다. 직급이 사라진 자리에 리더십은 더 큰 책임감을 부여하는 형태로 자리 잡게 될 것이다. 직급이 통폐합되고 프로젝트 팀이 일상화되면서 리더들은 더 많은 사람, 더 큰 부서를 책임져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됐다.

이러한 상황에 자기 중심적인 세대라 불리는 밀레니얼 세대가 조직으로 유입되면서 기존의 리더십이 더 이상 먹히지 않고 있다. 시장의 트렌드를 이끄는 주요 세대가 된 90년생, 밀레니얼 세대인 이들과 어떻게 호흡을 맞춰 일할 것인가가 선배 사원을 비롯해 중간관리자 이상의 리더들에게 주요한 과제가 됐다.

한 통계에 따르면 1년 이내에 퇴사하는 비율이 30%에 가깝다고 한다. 기업은 밀레니얼 세대의 퇴사를 막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한 번 뽑은 인재를 잃는 것도 비용이고, 새로운 직원을 충원하는 것도 비용이며, 그들을 유지하기 위해 들이는 것도 비용이다. 비용의 문제보다 더 심각한 상황은 이들과 함께 일할 방법을 찾지 못하면 기업의 미래도 불확실해진다는 데 있다.

종신고용제, 연공서열주의, 평생직장의 신화가 깨진 오늘날, 젊은 세대일수록 회사의 성장과 자신의 성장을 동일시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회사에 무조건적으로 충성해주기를 원하는 리더들이 있다는 것이 문제다.

저자는 “회사가 자신의 인생을 책임져주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헛된 신화를 강조하는 것은 망상에 불과하다”고 강조한다.
 

[사진=아주경제DB]

▶일하게 싶게 하고 성과 나게 하는 질문의 방향(우수명 지음ㅣ(주)아시아코치센터 펴냄), 열정을 불러일으키는 질문은 의식의 문을 열고 성과를 극대화 시킨다.

이 책은 저자의 20년간 마스터 코치로서의 노하우를 정리해 질문을 통해 변화를 이끌어내는 방법을 제시한다.
 

[사진=아주경제DB]

▶관계가 풀리는 태도의 힘(사토 야마토 지음ㅣ한국경제신문 한경BP 펴냄), 나를 지키면서 남과 잘 지내는 33가지 방법

이 책은 나를 잃지 않으면서 남과 잘 지내는 33가지 태도의 기술을 알려준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은행
스마일게이트
신한금융
대원제약
미래에셋자산운용
여신금융협회
한화손해보험
기업은행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kb_지점안내
NH투자증권
우리은행
KB희망부자
신한라이프
넷마블
KB금융그룹
보령
주안파크자이
부영그룹
하이닉스
하나증권
메리츠증권
하나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kb금융그룹
경남은행
국민은행
KB증권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