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연구원, 올해 성장률 2.6→2.4% 하향 전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19-05-23 16:40:29

자료사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한국금융연구원은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6%에서 2.4%로 하향 조정했다고 23일 밝혔다. 세계 경제 둔화와 교역량 감소, 이에 따른 설비투자 부진 등의 영향 때문이다.

당초 금융연구원은 지난해 11월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2.6%로 제시했지만 6개월 만에 0.2%p 하향 조정했다. 민간 소비지출 증가율은 작년 2.8%에서 올해 2.4%로 둔화할 것으로 내다봤고, 건설투자는 주거용 건물이 많이 늘어난 기저효과 때문에 올해(-3.9%)는 작년(-4.0%)처럼 부진할 것으로 전망했다.

설비투자 역시 기업들의 투자가 미뤄지면서 작년보다 0.4% 감소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반면 취업자 수는 월평균 전년 대비 14만명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정부의 일자리 정책과 소득지원 정책이 고용상황을 개선하는데 작용할 것으로 봤다.

다만 금융연구원은 "인구 구조 변화, 제조업 부진, 건설업 경기 조정 등 영향으로 개선 속도가 완만할 것"이라며 "최저임금 인상의 파급효과 등 불확실성도 큰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통화정책과 관련해 대내외 환경을 고려해 현재의 완화 기조를 유지해야 한다고 제언했고, 추가경정예산에 대해선 신속한 처리로 올해 내 효과를 나타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NH투자증권
신한은행
KB증권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자산운용
우리은행
보령
넷마블
하나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기업은행
하이닉스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kb금융그룹
대원제약
여신금융협회
국민은행
신한금융
부영그룹
kb_지점안내
신한라이프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하나증권
경남은행
KB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