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데일리人] 조현식 부회장, 한국테크놀로지 사명 바꾸며 도약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승룡 기자
2019-05-08 18:29:23

[사진=한국테크놀로지그룹]

 한국타이어그룹이 8일 지주사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를 '한국테크놀로지그룹'으로, 핵심 계열사 한국타이어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로 사명을 변경했다. 경영 승계를 마친 조현식 부회장은 이번 사명 변경을 통해 기술혁신기업으로 새롭게 도약한다는 방침이다.

조현식 부회장은 지난 3월 부친인 조양래 회장이 모든 계열사의 등기이사직을 내려놓으면서 본격적으로 그룹 총괄 경영에 나서고 있다. 이번 사명 교체는 3세 경영의 시동이라는 해석이 나오는 이유다. 조 부회장의 동생인 조현범 사장은 핵심 계열사인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를 이끌게 된다.

새로운 사명과 함께 본격적으로 나래를 펴나가야할 조 부회장의 앞날이 현재로써는 그리 밝지만은 않다.

그동안 한국타이어는 완성차 수요 침체로 인해 실적악화를 겪었다. 한국타이어 연간 영업이익은 지난 2016년 1조원을 넘긴 이후 2017년 7934억원, 지난해 7027억원 등으로 2년 연속 하강곡선을 그렸다. 올해 1분기 영업이익도 1401억원에 그치며 전년동기 대비 24.1% 줄었다. 본업인 타이어 사업만으로는 수익을 창출하기 어렵다는 판단에 사명 변경과 함께 혁신 기술 확보에 나선 것이다.

다만 기존에도 '한국테크놀로지'란 기업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사한 사명을 일방적으로 빼앗았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한국테크놀로지그룹 측은 내부적으로 법률을 검토한 결과 상표권 등록 등 법적인 문제가 없었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한국테크놀로지는 일반 주주들이 헷갈릴 수 있는 여지가 많다며 법적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대원제약
하이닉스
기업은행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신한은행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
우리은행
KB금융그룹
KB증권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하나증권
부영그룹
경남은행
주안파크자이
kb금융그룹
NH투자증권
대한통운
kb_지점안내
국민은행
미래에셋
보령
넷마블
신한라이프
메리츠증권
신한금융지주
DB
하나금융그룹
여신금융협회
스마일게이트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