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아주책 신간]‘비운의 역사현장, 아! 경교장’..임시정부 100주년 백범 김구 암살까지의 행적 완벽 재구성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아주책 신간]‘비운의 역사현장, 아! 경교장’..임시정부 100주년 백범 김구 암살까지의 행적 완벽 재구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빈 기자
2019-04-19 00:00:00

(사)백범사상실천운동연합 지음ㅣ멘토프레스 펴냄

[사진=아주경제DB]

2019년은 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과 백범 김구 서거 70주년이 되는 해이다.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출판사 멘토프레스는 ‘비운의 역사현장, 아! 경교장’을 내놓았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해방 전후 대한민국 전체 상황을 다루지는 않는다. 백범 김구가 해방 후 귀국하고부터 1949년 암살당하기까지의 행적을 당시 언론보도 등을 근거로 완벽히 재구성했다.

27년 동안의 파란만장했던 항일투쟁을 마친 임시정부와 그 수장인 백범 김구의 발자취를 당시의 ‘자유신문’, ‘서울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경향신문’ 등의 언론에 기록된 내용을 중심으로 알려준다.

광복을 맞이하고 3개월 후인 지난 1945년 11월 23일 김포비행장에 착륙한 임시정부 요인들이 처음으로 조국의 밤을 맞이한 곳이 경교장(당시 죽첨장)이었다. 경교장은 그로부터 백범 김구가 암살당하기까지 3년 7개월, 정확히 1310일간 임시정부의 마지막 청사였으며 남북통일운동의 본산이었고 백범 김구 암살의 현장이었다.

이 책은 김인수(‘백범사상실천운동연합’과 ‘경교장복원범민족추진위원회’ 대표)씨의 각별한 노력에 의해 이뤄졌다. 그는 2001년부터 2년에 걸쳐 국립중앙도서관을 비롯, 관련 도처에서 경교장에 대한 방대한 자료들을 수집했는데, 당시 자료들은 현재처럼 디지털화 작업이 이뤄지지 않아 일일이 수작업에 의해 자료를 모아야 했다.

게다가 해방 이후 당시의 신문이 한자 위주로 표기돼 해석도 어려웠다. 2003년 1월 어렵게 책이 출간됐지만 불가피한 사정으로 일반인들에게 책이 공급되지 못했다. 그로부터 16년이 지난 2019년 4월 11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점으로 ‘비운의 역사현장, 아! 경교장’이 세상의 빛을 보게 됐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_지점안내
한화손해보험
하나증권
신한은행
하나금융그룹
KB증권
신한라이프
메리츠증권
경남은행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주안파크자이
대원제약
미래에셋자산운용
우리은행
국민은행
신한금융지주
NH투자증권
넷마블
신한금융
기업은행
하이닉스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보령
여신금융협회
부영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