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한국문화콘텐츠비평협회, 창립 대회 개최 '새로운 비평 선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2019-02-21 18:17:36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연합뉴스 제공]

새로운 비평을 위해 각계각층에서 힘을 합친다.

한국문화콘텐츠협회(가칭•이하 ‘협회’) 창립준비위원회는 오는 22일 오후 5시부터 대학로 예술가의 집 다목적홀에서 창립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창립대회는 문화콘텐츠의 생산과 유통 양식의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여 비평의 역할을 확대하자는 취지에서 이뤄진다.

창립준비위원회는 “문화콘텐츠 현상은 기획과 제작, 유통 과정에서 산업, 정책, 기술, 철학 등 다양한 영역의 융합과 복합을 통해 존재하게 되는데, 이에 대한 이론비평과 실천비평이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문화콘텐츠를 단지 산업이나 기술 발전의 결과로만 설명하는 데 대한 대항 담론으로서 인문적 관점의 비평 필요성도 주장한다”고 설명했다.

창립준비위원회는 ‘문화콘텐츠, 새로운 비평 선언’을 통해 “우리는 ‘콘텐츠’(contents)라는 새로운 개념 앞에 서 있다. 콘텐츠에 대한 발견은, 그것이 단수 혹은 복수 인간의 상상력이나 창조성에만 기대고 있지 않음을 일깨운다. 그것은 인간의 다중 복합적 네트워크적 행위와 연결돼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창립준비위원회는 “문화콘텐츠는 이제 새로운 비평을 맞이하게 된다. 콘텐츠 개념의 출현에 따른 비평 대상과 범주의 확장, 비평 주체의 확장, 비평 매체의 확장, 비평 후속세대의 양성이야말로 우리의 당면 임무”라고 선언할 예정이다.

이번 창립대회를 위해 각계각층에서 116인의 발기인이 힘을 모았다.

강유정 영화평론가, 김경주 시인, 김성신 출판평론가, 김정본 수림문화재단 사무국장, 박기수 한양대 교수, 박노영 변호사, 박두순 변호사, 박상준 서울SF아카이브 대표, 손정순 쿨투라 발행인, 송한샘 쇼노트 총괄이사, 신광철 한신대 교수, 신정아 방송작가, 오성균 중앙대 교수, 유성호 한양대 교수, 윤성은 영화평론가, 이소영 솔오페라단 단장, 이은경 연극평론가, 이재복 한양대 교수, 임대근 한국외대 교수, 임진모 음악평론가, 전찬일 영화평론가, 전혜정 런던동아시아영화제 집행위원장, 정재서 이화여대 명예교수, 정지욱 영화평론가 등 문학, 영화, 출판, 음악, 공연, 전시 등 문화콘텐츠의 다양한 분야를 대표하는 이들이 발기에 참여했다.

창립대회에서는 정재서 이화여대 명예교수의 기조강연 ‘문화콘텐츠 비평의 시대적 역할’을 시작으로 비평토크 ‘비평이 창조하는 문화콘텐츠의 새로운 미래’가 이어진다.

토크는 신정아 방송작가의 사회로 김성신 출판평론가, 송한샘 쇼노트 총괄이사, 임진모 음악평론가, 정지욱 영화평론가가 함께 이야기를 나눌 계획이다.

이어지는 창립총회는 임대근 한국외대 교수의 사회로 창립 선언과 정관 통과, 회장 및 감사 선출 등의 순서로 진행될 예정이다.

창립 축하파티는 두잇아카펠라에서 진행된다. 김선희 팝페라 가수, 김류하·차이화 뮤지컬 배우, 신사빈 밴드, 김영진 국악인 등의 축하 무대가 마련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