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아주책 신간]‘플라이 백’..땅콩회항∼직원연대 박창진이 최초로 밝힌 4년2개월의 기록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아주책 신간]‘플라이 백’..땅콩회항∼직원연대 박창진이 최초로 밝힌 4년2개월의 기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빈 기자
2019-02-15 00:00:00

박창진 지음ㅣ(주)메디치미디어 펴냄

[사진=아주경제DB]

이 책은 박창진 사무장이 최초로 밝힌 땅콩회항 사건 이후 4년 2개월의 기록이다. 언론에 많이 보도됐지만 단편적으로만 알려진 땅콩회항 사건의 원인과 이면, 결과에 대한 최초의 기록이다. 한 개인이 타인의 폭력으로 어긋난 삶의 궤도를 스스로 바로잡아나가는 과정의 기록이기도 하다.

이 책은 한국 사회가 안고 있는 여러 병폐를 돌아보게 만든다. 비정상적인 갑을 관계에서 오는 권력의 불균형 관계, ‘피해자다운 피해자’가 되기를 강요하는 사회 풍토, 노동자의 인권과 개인의 존엄까지 현재 한국 사회에 울림이 될 만한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이 책의 저자 박창진 사무장은 땅콩회항 사건의 피해자로 사건 이후 모든 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직접 겪었다. 이 책에는 회사원으로 승승장구하던 시절부터, 갑질로 인해 삶의 항로에서 이탈했음에도 이에 굴하지 않고 노동자의 인권 신장, 직원들의 연대 방안을 모색하기까지 그의 모든 행보가 담겨 있다.

박창진 사무장은 “비록 타인이 자신의 삶을 망가뜨릴지라도 삶의 주인은 자기 자신이므로 이에 굴복하지 않고 당당하게 살아가야 한다”며 이를 ‘회항’을 뜻하는 항공용어 ‘플라이 백(Fly Back)'에 빗대어 말한다.

‘플라이 백’은 박창진 사무장 본인이 겪은 땅콩회항 사건을 의미하는 동시에, 이이 굴하지 않고 헝클어진 삶을 바로 세우고 자존감을 지키는 태도를 의미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미래에셋자산운용
KB증권
한화손해보험
우리은행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하이닉스
신한라이프
국민은행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하나증권
스마일게이트
넷마블
KB금융그룹
신한금융
대한통운
DB
NH투자증권
신한은행
주안파크자이
기업은행
경남은행
메리츠증권
부영그룹
여신금융협회
보령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대원제약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